갑자기 더워진 요즘... 다들 어떻게 더위를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더운 날에는 꼭 시원한 노래들을 들으면서 더위를 나는 편인데요. 요즘에는 에스파의 신곡에 푹 빠졌어요. 수수수 수퍼노바 부터 아마겟돈까지! 특히나 이번 신곡들은 뮤비를 보는 맛도 쏠쏠했는데요. 영상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특히 아마겟돈(Armageddon)의 뮤비가 너무 인상 깊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아마겟돈의 디렉터인 윤승림 감독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오늘의 씨앗.
🔎 리전드필름, 윤승림 감독
1초에 N억씩 터지는 것 같다는 반응을 얻은 에스파의 아마겟돈 뮤비! 현재 4672만 회의 조회수를 얻으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뮤비에는 다양한 CG팀이 참여했다고 하는데요. 총괄 디렉터는 리전드필름의 윤승림 감독이십니다.
리전드필름(Rigendfilm)은 장동주 감독과 윤승림 감독이 함께 설립한 영상 제작사인데요. 처음부터 뮤직비디오만을 취급했던 건 아니고, 광고 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다고 해요. 그러나 이후 작업한 뮤직비디오들이 아티스트에게 직접 연락이 오는 등 큰 히트를 치자 현재는 뮤직비디오를 중심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리전드필름의 작업색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는 아이들의 'Oh my god', 청하의 'Snapping' 등이 있어요. 리전드필름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독특한 화면의 전환이나 강렬한 색감이 눈에 띄어요. 콩1에서 특징을 조금 살펴볼게요!
리전드 필름 홈페이지 바로가기
콩 1.
💰 돈냄새가 나는 건 리전드필름
인터뷰에 따르면, 윤승림 감독이 직접 언급한 리전드필름의 특징(이자 장점)은 인물, 안무, CG에 강하다는 점입니다. '있어보이는 LOOK을 잘 뽑는다!'라고 이야기 할만큼 인물과 안무를 잘 살리고, 독특한 CG처리를 통해 눈에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촬영 현장에서 모니터로 확인한 그림과 뮤직비디오 결과물을 완전 다르게 만들자는 다짐으로 제작에 임한다고 하시는데요. 편집을 통해서 아예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게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또한 리전드 필름은 영상을 제작할 때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뮤비 제작과 관련된 사람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자료를 모으며 영상의 방향성을 찾아 나간다고 해요. 아티스트의 니즈에 맞추어 자신의 연출을 더해가고, 퍼포먼스에 이미지를 입히는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작품 중 리전드필름의 장동주, 윤승림 감독님은 Way V의 'Regular', 레이의 'Lit' 등을 만족하는 작품으로 뽑았습니다. 특히나 레이의 뮤직비디오는 윤승림 감독이 업계에 뛰어든 후 10년 만에 처음으로 울게 될 정도로 힘든 작업이었다고 전했는데요. 그만큼 스케일이 컸고, 결과물도 좋게 나와 만족한다고 합니다. 함께 감상해보실까요?
콩 2.
⛓️ 아마겟돈의 쇠 맛은 이렇게 만들어졌다
아마겟돈 뮤비로 다시 돌아와보면, 총괄 디렉터인 윤승림 감독 외에도 성치영 작가가 눈에 띄어요.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calllmechi)에 아마겟돈 CG 제작 과정을 공개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성치영 작가는 자신에게 윤승림 감독이 작업 의뢰를 주었을 때, '내가 아니면 누가 하지?'라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가 만들어낸 작업 결과물들을 보면 성치영 작가의 말이 정말 근거 있는 자신감에서 비롯됨을 알 수 있습니다. 뮤비에서는 흐릿하게 나오기 때문에 디테일이 잘 드러나지 않는 외인마저도, 만드는 과정에서 사랑에 빠져 머리카락 한올까지 디테일하게 만들었다고 해요.
성치영 작가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calllmechi)
성치영 작가 인스타그램 게시물
또 윤승림 감독은 에스파의 '쇠 맛' 특성을 살리고자 메탈릭이라는 소재에 글로시한 레진 소재를 더해 포인트를 주었다고 해요. 또한 멤버들의 캐릭터 하나하나를 인물에 맞게 촘촘하게 부여하여 특징을 주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세세한 포인트들이 영상의 퀄리티를 어나더 클래스로 만들어주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콩 3.
🎬 리전드필름의 다른 작품들!
콩3에서는 리전드필름, 윤승림 감독이 참여하신 많은 뮤직비디오들 중 평소에 보고 감탄했었던 작품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영상미에 홀린다는 게 이런 걸까요?
MV 1.
IVE 아이브 '해야 (HEYA)'
MV 2.
BOYNEXTDOOR (보이넥스트도어) [WHY..] Trailer Film
MV 3.
IZ*ONE (아이즈원) - 'FIESTA' MV
리전드필름이 참여한 작품들은 다양하지만 역시 추천 영상은 제 취향을 반영하는 걸까요? 저는 색감이 독특하고 화려한 영상이 취향인 것 같아요! (물론 아마겟돈은 예외...) 해당 뮤비들이 취향이시라면 리전드필름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여 작품들을 구경해보세요!
리전드필름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나무 인사이트.
🎼 케이팝의 발전
'함께 케이팝 씬을 만들어가는 스태프들의 노고가 더 존중받는 것' 윤승림 감독님, 그리고 성치영 작가님의 바람이라고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우리들은 뮤직비디오를 볼 때 결과물만 보고 아티스트에게 집중하기 마련인데요. 이번 에스파의 아마겟돈은 많은 사람들에게 제작자에 대한 많은 궁금증과 흥미를 남겼다는 점에서 앞으로 케이팝 산업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땀 흘려 주신 모든 스태프들분들께 박수를 보내면서! 이번 레터는 여기에서 마무리할게요. 여러분 모두 쇠 맛 노래 들으시면서 폭염 조심하시고~ 말라리아 조심하시고~ 더 뜨거워지는 여름에 만나요. 안녕!
🌳 오늘의 트렌드 - 윤승림 감독 (리전드필름)
1. 윤승림 감독님은 에스파의 아마겟돈 MV의 총괄 디렉터를 담당하셨습니다.
2. 리전드필름은 윤승림 감독과 장동주 감독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MV 전문 제작사입니다.
3. 리전드필름의 작품들은 화려한 조명, 색감, 오브제 등이 눈에 띄고 인물과 안무, 그리고 CG를 적재적소에 잘 드러나게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